게임 개발/Unity

유니티 (1)

신정훈 2022. 6. 6. 16:13

Vector

정의

  • 크기와 방향을 갖는다.
  • 크기가 1인 벡터를 단위벡터 (normalized vector) 라 한다.
  • 더하기 , 빼기 , 곱하기(내적, 외적)의 연산이 가능하다.

Vector →
Scalar ●
크기만 가진다

target - me = 타겟으로 가는 벡터

Delta Time

정의

  • 화면을 한번 주사하는데 걸리는 시간
  • Update 함수 한번 도는데 걸린 시간
  • 다른 시스템간의 동기화를 위해 반드시 이동, 회전, 크기 변환에 곱해준다.
  • 이동, 회전, 확대축소 에는 무조건 Time.deltaTime 을 곱해준다.

생각해볼 문제



두벡터 방향으로 이동시 생기는 최종 벡터는??
대각선으로 향하는 벡터가 생긴다.

좌우 벡터와 대각선 벡터의 크기가 다르다.
Player 의 속도가 대각선으로 움직일때 더 빠르다.
대각선 벡터의 크기를 1로 맞추어 주는 작업이 필요.
크기가 1 인 벡터: 벡터 정규화라 칭하며, 단위 벡터등으로 칭한다. 영어로 Normalize 라고 한다.